서민금융진흥원 안전망대출 안내
불경기와 불황으로 인한 서민경제가 날로 힘들어지는 가운데 가계부채는 날이 갈수록 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자금이 필요할 때에도 신용등급 또는 소득이 낮은 경우에는 은행권 대출 신청이 어려운데 어쩔수 없이 제2금융권이나 대부업체의 고금리 대출상품으로 인한 금융비용 부담이 눈덩이처럼 커져서 서민 가계경제를 더욱더 힘들게 만드는 악순환이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지원하는 서민대출상품 중 안전망 대출 상품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망대출 상품은 '18.2.8 최고금리 인하로 저신용.저소득자의 자금이용 기회가 감소하지 않도록 2020년까지 3년간 한시적으로 1조원 공급을 목표로하는 정책 서민금융상품 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안전망 대출 지원대상은 신용등급 6등급 이하, 연소득 근로자의 경우 4천5백만원 이하 그리고 영세자영업자의 경우 5천만원 이하 입니다.
안전망 대출 대상 채무는 '18.2.8 이전 실행된 연 24% 초과하는 이자를 부담 중이며, 신용보증 신청일 현재 3개월 이상 성실상환중인 채무(단, 1개 이상 채무가 6개월 이내 만기 도래될 것)입니다.
안전망대출 지원내용은 최대 2천만원(바꿔드림론 포함시 3천만원)으로 대출 금리는 12~24%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성실상환시 6개월마다 최대 3%(전체 이용기간 중 최대 12% 금리인하)를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 기간은 최장 10년까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분할 상환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안전망대출 상품 취급처는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한국자산관리공사 창구(지역본부), 15개 시중은행(KB국민, 신한, 우리, IBK기업, KEB하나, 씨티, SC, 농협, 수협,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 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안전망 대출 상담문의는 서민금융통합콜센터 1397 입니다.
안전망대출 이용절차는 사전상담 → 신용보증 신청 → 보증심사 → 약정체결 → 대출 신청 → 대출 실행 순으로 진행됩니다.
이상과 같이 법정 최고금리를 초과하는 고금리 대출을 국민행복기금 보증을 통해 시중은행의 중금리 대출 상품으로 전환하여 서민들의 자금이용 기회가 줄지 않도록 지원하는 정부지원 정책금융 입니다.